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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언어 특성

 1.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 특성

 

  1) 비구어적 의사소통 특성

- 언어습득 이전의 일반 아동들은 비구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을 함.

-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이러한 비구어적 신호를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수단으로 사용하는

   능력에 결함을 보임.

- 무언가를 요구하거나 흥미가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행동은 하지만 

   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보게 하려고 동작을 하지는 않는 경향이 있음.

- 상대방의 준어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해석하고 자신의 의사소통기술로서 사용하는

   능력이 부족함.

 

  2) 반향어

- 반향어란, 전에 들은 낱말이나 문장을 의도나 의미 없이 반복하는 현상

- 즉각반향어와 지연반향어가 있음.

ㄴ 즉각반향어: 금방 들은 말을 따라하는 것

ㄴ 지연반향어: 과거에 들었던 말을 반복해서 말하는 것

- 변조된 반향어: 초기 반향어와 창조적 언어의 중간 형태로, 화자의

   문장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바꾸어 반복하는 것

   예) '너 밥 먹었어?'라는 질문에 '나 밥 먹었어?'

- 일부 아동들은 초기의 반향어 시기를 거쳐서 좀 더 창조적이고 융통성 있는 언어를 습득해

   나감.

 

  3) 음성상동행동

- 음성상동행동으로 혀 굴리는 소리, 의미 없는 소리를 반복함.

- 음성상동행동은 일종의 자기자극행동으로, 자기 스스로에게만 감각적 자극을 주고 의미가 

   없음.

- 자기자극 행동으로 몸을 앞뒤로 흔들거나, 눈앞에서 손가락을 꼬기, 손이나 팔을 흔드는 행위

   등이 있는데 이러한 행동은 상호작용과 학습 수행을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.

- 자기자극행동은 통제되어야 하는 행동으로 생각됨.

 

 4) 언어적/구어적 특성

 

언어영역 내용
의미론적 측면 - 어휘의 의미가 매우 제한적
- 추상적인 단어 습득이 어려움
- 격언과 속담 등의 이해가 어려움. 
- 대명사 반전을 보임.
구문론적 측면 - 전보식 문장 사용
- 주로 내용어를 사용하고 기능어의 소용이 어려움.
- 문장의 시제 사용이 어려움.
- 문장이 단순하고 짧으며 문법적 오류가 많음.
화용론적 측면 - 인칭대명사의 사용이 어려움.
- 상대방의 생각이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함.
- 대화에서 주고받기가 이루어지지 않음.
- 질문에 대해서만 반응하는 수동적 대화태도를 보임.
- 대화 주제를 유지하기 어려움.
- 대화를 자발적으로 시작하지 않음.
음운발달 측면 - 음소의 습득이 늦지만, 조음능력은 다른 언어능력에 비해 우수한 편임.
준언어적 측면 - 억양이 단조로움.
- 평서문과 의문문의 억양에서의 차이가 없음.
- 리듬과 강세가 없음.
- 말에서 쉼이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