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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

 1)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

- 사회적 행동의 질석 손상은 자폐장애를 진단하는 가장 기본적인 특성

- 주변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음.

-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맞춤, 얼굴표정,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

   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보임.

- 다른 사람들과 기쁨, 관심, 슬픔 등의 감정상태를 공감하지 못함.

- 특정 사물에 대해서는 지나칠 정도의 관심을 ㅂ이지만 일반적으로 사람에 대해서는 애착을 

   표현하지 않음.

- 친구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보임.

- 신체접촉을 거부함.

- 표정, 몸짓 또는 언어 등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교류가 부족함.

 

 2) 제한적, 반복적, 상동적인 행동

- '제한적'이란 특정 물건이나 특정 주제에만 몰두하고 집착하느 것으로 자폐성장애아동은 

   관심이 있는 대상에만 과도하게 집착함으로써 다른 활동에서는 흥미도가 두드러지게 떨어짐.

- 의식적인 행동이나 동일성을 고집하여 환경변화에 극단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함.

-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보임.

   예) 하루 종일 불을 켰다 껐다를 반복, 몸 전체나 손 전체의 일부를 움직이거나, 물건을

   흔들거나 손가락을 빠는 등.

- 이러한 행동은 딱히 타인의 자유를 가로막지도 않고 해를 끼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

   이상행동으로서 감소시켜야 하는 행위로 간주되고 있음.

-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행동을 무작정 제거하려고 하면 원치 않는 다른 행동으로 나타날 수 

   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반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음.

 

 3) 감각 특성

- 자폐성장애를 가진 사람의 42~80%가 비정상적인 감각반응을 보임.

- 청각: 사람의 음성보다는 다른 소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, 청각에 민감한 아동은

   소리에 거부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함.

- 시각: 둔감한 아동은 밝은 빛을 뚫어지게 쳐다보면서 스스로 자극을 찾는 행동을 하고, 

   예민한 아동은 회피하거나 거부하는 반응을 보임.

- 미각: 맛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인해 특정 음식만을 먹는 경우가 많음.

- 촉각: 촉각이 둔감한 아동은 감각자극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고, 촉각이 예민한 아동은

   타인이 자신의 몸을 만지는 것이나 몸에 달라붙는 옷, 옷 안쪽이 상표가 닿는 것 등에 

   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함.

- 자폐성장애아동 개개인의 감각특성을 파악하요, 아동에 맞게 환경을 수정해주면

   자기자극행동이나 문제행동이 빈도가 감소함.

 

 4) 인지적 특성

  (1) 인지 능력

- 자폐성장애는 지능지수 70을 기준으로 고기능자폐와 저기능자폐로 구분

- 고기능 자폐는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나 자폐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

   아동을 말하며, 약 25%가 이에 해당.

- 그 가운데 약 10%는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이나 기술을 보이는 아동으로서, 이들을

   일컬어 '자폐적 우수성' 또는 '서번트 신드롬'이라고 함.

- 대부분은 지적장애 범위의 인지 수준을 보임

 

  (2) 상징능력 사용의 결함

- 상징능력의 발달은 아동이 사물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표현할 수 있음을 말함.

   예) 잠자는 흉내, 청소하는 흉내, 아픈 흉내 등

- 자폐성장애아동은 상징적 표상이 어렵기 때문에 상징놀이, 가장놀이 그리고 언어사용에서도

   어려움을 보임.

 

  (3) 주의집중의 결함

- 두 가지 이상의 감각자극이 주어졌을 때 목표자극에 집중하는 선택적 주의집중이 필요함.

  자폐성장애아동은 이러한 선택적 주의에 어려움을 보임.

- 자신이 선호하는 특정한 활동에서는 놀라운 강도의 주의집중을 보이지만, 외부의 요구에

   의해 다른 곳으로 주의집중을 전환하는 것에 어려움을보임. 따라서 한 가지 활동에서 다음

   활동으로 넘어가는 과제 수행에서 특히 어려움을 보임.

- 다른 사람과 함께 주의 집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상호작용과

   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.

 

  (4) 마음읽기의 결함

- 마음읽기는 다른 사람의 마음상태가 어떤지를 상상하는 능력을 말하는데, 자폐성장애아동들은

   심한 결함을 보임

   예) "엄마가 아파서 병원에 있어. 그러면 어떤 마음일까?"

- 마음읽기는 타인과 상호작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인지능력으로, 영아들도 특별히 학습하지 

   않고도 저절로 상대방의 마음의 특성을 이해한다고 알려져 있음.

-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이 지적장애 아동과 비교했을 때도 심한 결함을 

   보임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