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) 운동적 특성
- 기기, 서기, 걷기 등의 영역에서 지체를 보임
- 지적장애 아동은 소근육 운동에 많은 어려움을 보임.
- 균형 잡기 기능에서 결함을 보임.
- 특히, 다운증후군 아동들은 다른 지적장애 아도엥 비해서도 운동발달이 늦은 편임.
예) 평균 24개월이 되어야 걸을 수 있고, 평균분포는 12~65개월로 폭이 넓음.
- 지적장애 아동들은 약한 체력, 낮은 민첩성, 지구력 부족, 근육반응 지체와 협응의 어려움
등을 보임.
2) 인지적 특성
(1)기억
- 단기기억에서 저장되는 정보의 양이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현저히 적음.
- 장기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억전력을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, 자극을 부호화시키는
과정에서 자발적인 기억전략(시연전략, 군집화 전략)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보임.
(2) 주의집중
-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전이되기 위해서는 선택적 주의집중이 요구됨.
- 지적장애 아동은 주의집중의 지속시간, 집중의 범위와 초점,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려움이
있음.
- 한 과제에서 다음 과제로의 이동 과정에서도 주의집중이 어려움.
- 부적절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는 문제를 보임. 즉, 목표자극에 대한 집중이 어려움
(3) 모방학습능력
- 반두리에 의하면 인간은 어떤 모델의 행동 관찰을 통해 학습이 된다고 하였음.
- 지적장애 아동들은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며, 그것을 기억하거나
재생하는 데 어려움을 보임
(4) 일반화
-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학습한 기술을 다른 환경이나 과제에 적용하는 일반화 능력이 부족
- 학습한 내용을 다른 상황에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보임.
예) 수학시간에 덧셈 연산을 배우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돈을 지불하는 데에 어려움을
보임.
3) 사회,정서 및 행동적 특성
(1) 낮은 사회적 기술
-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부족함.
- 심한 거부감부터 지나친 친밀감까지 매우 다양함.
(2) 행동적 특성
- 주의산만, 과잉행동, 불안 등의 특성을 보임.
- 자기통제 능력이 낮고, 낮은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음
-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 인지능력의 미숙으로 주변과 상황적 요구에 따라 행동하고 자기를
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함. 그로 인해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됨.
- 지적장애 아동들은 일반아동들과 비교하여정서행동문제를 다 많이 나타냄.
(3) 학습된 무기력
- 누적된 실패 경험으로 인하여 아무리 노력해도 또 실패할 것이라는 학습된 무기력상태를
보임.
-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또는 스스로 하고자 하는 동기유발이 잘 되지 않음.
- 늘 실패와 좌절만을 경험함으로써 미리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해 버리는 경향을 보임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