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말 산출이 가능한 영유아를 지도할 때에도 영유아가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의도를 보
이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파악해서 지도해야 한다.
- 의사소통 기능에 문제를 보이지 않는 영유아는 다양한 어휘 산출과 문장 사용에 초점을 두고
지도한다. -> 정상 언어발달 과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해서 지도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,
한 낱말 단계에 있는 영유아는 낱말을 조합해서 문장을 사용하도록 지도하면 되고, 낱말조합
기에 있는 영유아는 문법형태소를 사용해서 3~4어절 정도의 문장을 사용하도록 지돟나다.
-> 점차 단문에서 복문의 형태를 이해하고 산출하도록 지도한다.
1) 의사소통 의도를 보이지 않는 영유아
- 먼저 관찰을 통해 영유아가 어떠한 의사소통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는지, 아닌지를 파악한 후
지도 계획을 세운다
-> 주의할 점은 보통 이러한 특성을 가진 영유아들은 교사의 질문에 "네" 라고 대답하는 경
우가 많은데 실제적으로 이는 대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없이 반응하는 '외례적 반응'에
해당하는 경우가 많다.
- 대답하기 긴으을 지도하고자 한다면 '네/아니오' 질문보다는 선택하기 질문을 통해
대답하기를 유도한다.
- 선택 질문 외에도 의문사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 처음에는 영유아가 어떻게 답
을 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질문 후, 영유아가 해야 할 대답을 모델링 해주고 모방하도록
하고, 점차 모델링 해주던 것을 소거하고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대답하게 한다.
- 언어적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대화를 먼저 시도하기도 해야 한다.
* 질문에 대답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질문하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* 의사소통 의도를 보이지 않는 장애 영유아들의 경우 가장 지도하기 힘든 기능이 질문하기
이다 -> 교사는 의도적으로 일과 중 장애 영유아가 질문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어
야 한다.
2) 의사소통 의도를 보이는 영유아
- 어휘와 문장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지도한다.
- 하루의 일과 중, 대다수의 시간을 활용해서 지도 가능하다.
- 놀이를 통해 인지적 도식을 확장시켜 준다.
* 언어 능력이 낮은 영유아들은 놀이 또한 단편적으로 구성하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놀이만
반복해서 하는 경우가 많다.
* 다양한 놀잇감을 사용해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, 이를 통해 어휘를 습득하도록
지도한다.
* 역할 놀이 등을 통해 실제 대화 상황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- 24개월 이상의 영유아가 문장을 사용하지 못하고 한 낱말 수준으로 표현하는 경우, 초기에는
사용할 수 있는 어휘와 제스처를 병행해서 문장 수준으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.
- 어휘 지도 시 주의할 점은 명사 어휘를 위주로 지도한느 경우가 많은데 문장을 산출하기 위
해서는 서술어에 해당하는 동사와 형용사도 같이 지도해야 한다.
- 3세 이상의 유아가 "엄마 이뻐". "이거 빠방" 수준으로 표현하는 경우, 조사와 같은 문법형태
소를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.
- 한국어에서는 다양한 조사가 있으며, 각각의 기능이 있다. 이 모든 것을 한 번에 가르치는 것은
불가능하므로 목표를 두고 있는 조사만을 강조해서 지도해야 한다.